본문 바로가기
일상에 관한 이런저런 정보 및 이야기

매콤 달콤 고추청 만들기

by 오후 세시의 바람 2023. 9. 22.




우연히 알게 된 '고추청'. 매운 걸 좋아하는 지라 여기저기 찾아봤는데 만들기 정말 쉬워서 한번 만들어보았습니다. 음식을 만들 때 감초 역할을 톡톡히 할 것 같습니다. 
 
 
 

청양고추
1. 고추 다듬기

 

고추청 만들기

1. 고추 다듬기

1) 고추는 풋고추, 청고추, 홍고추, 청양고추, 오이고추 등 입맛에 맞는 것을 준비한다. (매운 것을 좋아해서 본인은 청양고추로만 준비했다.)
2) 고추의 꼭지를 따지 않고 식초나 베이킹 소다를 희석한 물에 씻는다. 씻은 후에 꼭지를 따고 물기가 없어질 때까지 말린다. (자연 건조하거나 키친타월로 꼼꼼히 물기를 닦아내면 된다.)
 
 

자른-고추
고추를 잘라 믹서기에 넣는다
믹서기로-간-고추
2. 고추 다지거나 갈기

 

 

2. 고추 다지기 혹은 믹서기에 갈기

1) 물기를 말린 고추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기계나 칼로 다지거나 믹서기로 갈아준다.(다졌을 경우에는 고추가 씹히는 맛이 있고 깔끔하다. 믹서기로 갈았을 경우에는 걸쭉한 형태가 되고 매운맛이 강하다.)
2) 다지거나 간 고추를 열탕한 유리병에 담는다.(열탕은 끓는 물에 유리병을 넣어 소독하는 것을 말한다.) 열탕한 유리병은 물기를 말끔히 없애야 한다.
 
 
 

완성된-고추청
3. 설탕과 일대일로 버무려준다

 

3. 고추청 완성

1) 유리병에 다지거나 간 고추를 담고 일대일 비율로 설탕도 넣은 후, 잘 섞어준다.
2) 소주 한 컵을 넣어서 섞어준다.(소주는 장기간 보관해도 변질되는 것을 방지해 준다고 한다.)
3) 밀봉한 후 실온에서 하루나 이틀 보관 후 냉장 보관하면 된다.(1년도 거뜬하게 두고 먹을 수 있다고 한다.)
4) 볶음, 조림이나 찌개, 육류 먹을 때 등등 여러 음식에 첨가해서 사용하면 매콤 달콤 감칠맛을 더해줄 것이다.
 
여름 고추는 제철이라 매운맛이 강하고 싱싱하다. 양이 생각보다 적어서 더 사다가 담을 생각이다. 만들기가 매우 간단해서 자주 만들어 먹을 것 같다. 매운 음식을 좋아한다면 만들어 두고 필요할 때마다 조금씩 활용해보면 어떨까.
한번 만들어 보시길.
 
 

댓글